검찰, 한국벤처투자 압수수색…모태펀드 출자 특혜 의혹 [Geeks' Briefing]

입력 2023-11-16 15:32   수정 2023-11-16 15:33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검찰은 왜 한국벤처투자 압수수색했나

검찰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벤처투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한국벤처투자는 중소기업 모태펀드 전문 운용기관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자회사이자 산하 공공기관이다. 압수수색은 한국벤처투자의 모태펀드 선정 과정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전 사위 서모씨의 개입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이뤄진 것으로 추측된다.

검찰은 서모씨에게 자금을 대여해줬던 투자회사 임원이 벤처캐피털(VC)를 설립하고 모태펀드에서 280억원의 출자를 받은 점을 의심하고 있다. 설립 3년이 안 된 VC가 수백억원을 출자받았다는 점이 이례적이라는 것이다.


구하다 "올드머니룩 브랜드 매출 상승"
구하다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구하다와 연동한 20여개 이커머스 몰 및 자사몰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드머니룩 브랜드의 매출이 크게 성장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올 1~10월 가장 크게 매출이 증가한 올드머니룩 브랜드는 더 로우다. 더 로우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27% 성장했다. 뒤이어 △브리오니 415% △막스 마라 336% △브루넬로 쿠치넬리 226% △로로 피아나 165% △르메르 132%순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연동 이커머스 몰 20여곳에서 발생하는 전체 브랜드 매출을 종합해 2023년 인기 브랜드 순위를 파악한 결과, 버버리가 1위를, 톰 브라운이 2위를 차지했다. 이어 △메종 마르지엘라 △생 로랑 △보테가 베네타 △프라다 △몽클레어 △아미 △구찌 △막스 마라 순이었다.

‘테이블로’ 운영사 창업인, 23억 프리A 투자 유치
오프라인 주문 서비스 ‘테이블로’를 운영하는 창업인이 23억 규모의 프리 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 스파크랩을 포함해 CJ인베스트먼트,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등이 참여했다. 창업인은 올해 초 AI 기반 상권 분석 솔루션 ‘창업인’ 서비스를 피봇하고, 신규 서비스인 테이블로를 시장에 선보였다.

테이블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NFC/QR 기술을 기반으로 자리에 착석 후 바로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다수의 POS 솔루션 기업들과 제휴해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인터파크, K-콘텐츠·숙소 연계 '한류 패키지' 내놨다
인터파크트리플이 운영하는 인터파크는 K-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뮤지컬, 콘서트, 서커스 등 문화 공연에 국내 숙소를 연계한 Play&Stay(플레이&스테이) 패키지를 출시했다. 인터파크는 K-컬처를 중심으로 신규 패키지를 통해 해외 팬들의 한국 방문을 독려하고, 인바운드 활성화를 통한 국내 경제에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웰스케어, 프리A 브릿지 투자 유치
메디컬테크 스타트업 웰스케어가 알케미스타파트너스로부터 프리 A 라운드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웰스케어는 북미 최신 재활치료 기술인 광생물학적변조(PBM) 기술을 응용해 현대인의 각종 근골격계 및 신경계 질환의 조기치료와 예방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의료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서울테크노파크, 제6대 윤종욱 원장 취임
서울테크노파크 제6대 원장에 인천·강원지방 중소벤처기업청장을 지낸 윤종욱 원장이 취임했다. 윤 원장은 서울대 기계설계학과 학·석·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1996년 특허청 심사관으로 공직 입문했다. 지식경제부 지역특화발전특구기획단장을 거쳐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과장, 전북·인천·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지냈다.

알리콘, 구직자 취업 지원하는 '라운지' 서비스 출시
알리콘이 구직자의 취업 지원을 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한. 라운지는 로켓펀치를 이용하는 구직자에게 국내외 테크 업계 현직자의 커리어 조언 자리인 커피챗과 참여 공간으로 집무실을 제공한다. 커피챗에는 라인, 쿠팡, 아마존웹서비스 등 글로벌 테크기업과 삼성전자, SK,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대표 테크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 멘토가 참여한다.

케이뷰티월드와이드, 5억 투자 유치
뷰티 브랜드 액셀러레이터 케이뷰티월드와이드가 김기사랩과 메가스터디-윤민-마크 벤처투자조합으로부터 총 5억원의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케이뷰티월드와이드는 베트남 뷰티 브랜드를 발굴·육성하는 스타트업이다. 2019년 한국 본사 설립 후, 2020년에는 베트남 자회사를 설립, 베트남 뷰티 시장을 겨냥했다. 이후 브랜드 기획부터 참여하는 OBM 사업을 개시했고, 베트남 1세대 더마 브랜드 스키너비스 등 베트남 브랜드사와 협업하고 있다.

보통드, 약속 공유앱 ‘코알람’ 출시
보통드가 알람을 공유해서 약속을 챙겨주는 앱 ‘코알람’을 출시했다. 코알람은 약속 당사자들 사이에 알람을 공유하여 약속 시간에 SMS나 앱 푸시를 보낸다. 병원에서 진료 예약을 SMS로 알려주는 방식을 일정앱에 도입하여 약속을 놓치지 않게 한 것이다.

지역별 대학 찾아가는 ‘스타트업 커리어업’ 토크콘서트
아산나눔재단이 스타트업 취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스타트업 내에서 커리어 성장에 대한 길라잡이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주요 스타트업 현직자와 함께 전국 5개 대학에서 ‘스타트업 커리어업’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당근마켓 정창훈 CTO, 크몽 박현호 대표 등 국내 주요 스타트업 대표 및 현직자와 함께하는 ‘스타트업 커리어업’ 토크콘서트는 서울을 시작으로 대전, 대구, 전북, 경남 등의 5개 지역 대학에서 진행된다. 건국대 (11월 17일), 충남대(11월 20일), 계명대 (11월 22일), 전북대 (11월 28일), 경상국립대 (11월 29일)에 유명 스타트업 또는 해당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 중인 스타트업의 대표 및 현직자가 찾아가 스타트업 인재로 거듭나는 방법과 함께 스타트업 현장에서 일하며 커리어를 성장하고 개발해온 실제 경험담을 공유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